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전준비반 31기] 3주차 강의 후기: 성공하는 직장인 투자자의 루틴 BM

안녕하세요. 실준 31기 62조 쏨마르입니다 :)

실준반 수업 3주차가 벌써 끝나고 4주차에 곧 접어들다니 시간이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강의 듣고, 과제 하고, 동료들과 주말마다 임장을 하면서 나름 고군분투 하고 있는데 시간 부족과 체력의 한계, 과제를 하면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로 지쳐있었는데 새벽보기님께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보여주셔서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그럼 인상 깊었던 포인트를 중심으로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임장지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이번 강의에서도 역시나 여러 지역의 사례들을 많이 보여주셨는데요. 제가 태어나서 현재까지 거주하고 있는 인천과 첫 앞마당 지역으로 요즘 열심히 임장하고 있는 부천에 대해서 비중있게 다뤄 주셔서 더 반갑고 강의에 집중이 잘 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ㅎㅎ

특히 ‘임장지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파트에서 인천 서구 지역을 예시로 들어주셨는데, 같은 지역을 앞마당으로 가지고 있더라도 그 지역에 대해 얼마나 깊이 알고 있느냐에 따라 기회를 놓칠수도,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날 수도 있음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평소에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지역에서 꽤 괜찮은 수익률이 나는 것을 보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선입견때문에 기회를 놓칠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인천에서 30년 넘게 살았지만 사실 제가 거주하는 동네 외에는 아는 지역이 거의 없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편견과 선입견만 가득한 제 모습이 오버랩되었습니다.

 

따라서 임장을 하면서 직접 보고, 듣고, 밟으면서 그 지역을 느끼고 경험하는게 새삼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한 지역을 앞마당으로 만들 때에는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최대한 배제하고, 지역을 많이 또 깊이 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이왕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앞마당을 만들어가는만큼 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나의 찐 앞마당으로 만들어 봐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투자해야 하는 곳와 하면 안되는 곳 가려내는 법

투자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곳에 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초보이기때문에 투자해야 하는 곳과 투자하면 안 되는 리스크가 있는 곳에 대한 기준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새벽보기 튜터님께서 수도권/광역시/50만 도시/30만 도시일 때 생활권별로 투자 가능한 연식의 기준을 딱 알려주셔서 투자 시 고려야할 큰 고민을 하나 덜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지방 투자의 경우 인구수와 수요의 감소 등에 따른 리스크가 있어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매도도 못 하고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인구 50만, 30만 도시에서도 수요가 있고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아파트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지역에 따른 투자 기준을 명확히 머리에 넣어서 투자하면 안 되는 곳은 최소한 피할 수 있는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야겠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익을 보지 못하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며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기!!!!

 

생활권 순위 = 선호도 = 가격

 

실준반 수업을 듣고 본격적으로 분임을 시작하면서 나름의 느낌대로 생활권을 나누고 순위를 매겨 보았습니다. 하지만 처음 해보는 이러한 과정이 당연히 쉽지 않았습니다. 생활권의 우열을 쉽게 가리기 힘든 경우가 특히나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분임에 이어 단지 임장을 하게 되면서 생활권은 1순위이지만 구축인 아파트, 생활권 순위는 낮지만 신축인 아파트 단지 간의 비교평가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사람들은 좋은 생활권에 있는 신축 아파트에 살고 싶기때문입니다. 실제 매주 임장을 다니면서 마주하는 어려운점에 대해 새벽보기 튜터님께서 "입지와 연식"을 기준으로 한 아주 명확한 해답을 제시해주셔서 앞으로 단지임장을 다니면서 단지 간 순서를 매길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활권 선호도의 차이가 크지 않으면 건물(연식)이 중요하며 생활권 가격들이 많이 겹침.

생활권 순위보다 더 중요한 건 개별 단지 선호도

 

직장인 투자자 루틴 만드는 법

직장인 투자자로서 멘토님들처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직장인 투자자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꾸준함

 

사실 투자 공부를 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이 너무 부족한데 어떻게 그 많은 루틴들을 해 나갈 수 있는가였습니다. 저와 같은 월부인들을 위해 새벽보기 튜터님께서는 직장인 투자자의 루틴 5단계를 보여주셨습니다. 저는 기초반 수강생으로 아직 1단계 엔트리 단계에 있어서 앞으로 갈 길이 멀었지만 각 단계별로 월부인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알려주셔서 나 혼자만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게 아님에 위로가 되었고, 또 힘들고 어려운게 당연하다는 것을 미리 인정하고 받아 들이며 나아갈 힘이 생긴 것 같습니다.

 

사실 아직 저에게는 목실감 외에 매일/매주/매월 지켜나가는 루틴이라는 것이 없고, 이 루틴을 몇일 지속했다가 저 루틴을 몇일 했다가 뒤죽박죽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답니다. BM하고 싶은 루틴들은 많지만 루틴을 어떻게 형성해 나가면 좋을지 막막했는데 각 단계별로 필요한 루틴과 어느정도로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서 지금 단계에서 제가 해야 할 부분을 명확하게 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세심한 강의 내용에서 먼저 걸어간 선배로서 후배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느껴져서 감동이었답니다 ㅜㅜ

 

튜터님께서 데일리, 위클리 루틴에서 목실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서 살짝 놀랐었는데,

매일 목실감을 작성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셀프 피드백을 하며 반성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갈 수 있기때문에

목실감이야말로 안정적인 투자자임을 인증하는 루틴 컨디션을 체크하는 지표라는 말씀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독서는 어떻게 해야하며, 임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임장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장인 투자자로서 평일과 주말에 어떻게 투자 시간을 확보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등 직장인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해서 얼마나 인풋을 넣어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루틴을 한번에 다 흡수하고 싶지만 조급한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목실감시금부부터 시작하여 매달 루틴을 늘려나가서 숨쉬듯이 투자 루틴을 해나가는 투자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BM

- 목실감시금부 매일 작성

- 11월 월부챌 1기 하면서 한달동안 계획한 루틴 잘 지키기

- 현재 임장하고 있는 부천 지역의 분임과 단임을 정리하면서 생활권을 나누고, 정리하고, 투자가 가능한 단지를 뽑기

- 실준반 수강하면서 부천 앞마당 제대로 만들고, 임보 꼭 완성하기